본문 바로가기
시시각각 정보통

8월29일 경술국치일 조기게양 하는 방법

by 부꿈지니 2024. 8. 27.
반응형

8월 29일은 경술국치일입니다.

우리 모두 태극기(弔旗)를 게양하여 나라를 잃은 슬픈 날을 기억합시다.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명복을 빌고 그분들의 나라사랑하는 숭고한 정신과 위훈을 기리는 경건한 하루가 되도록 합시다.

 

 

 

 

 1910년 8월 29일 한일 병합조약으로 일제 강점기 시작

 

 

경술국치일은 경술년에 일어난 국가적 치욕의 날이라는 뜻으로, 일제가 대한제국에게 통치권을 일본에 양여함을 규정한 한일병합조약을 강제로 체결하고 이를 공포한 날입니다.

 

당시 일제는 조선의 국권을 침탈한 자신들의 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고자 ‘한일합방’ ‘한일합병’ 등의 용어를 썼습니다.

 

경술국치 일주일 전인 1910년 8월 22일에 대한제국과 일본 제국 사이에는 합병조약이 강제로 체결됐으며, 대한제국의 내각 총리대신 이완용과 제3대 한국 통감인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형식적인 회의를 거쳐 합병조약을 통과시켰고, 이를 8월 29일에 공포했습니다.


조기 게양은 이렇게 

 

 

 

 

 


 가정에서 태극기 게양 위치

 

✅ 밖에사 바라봤을 때 대문(각세대의 난간)의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합니다.

✅ 태극기 게양시 안전사고에 유의하고 아파트 등 고층 건물에서는 나간 등에 단 태극기가 떨어져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태극기 구입방법

 

 

 

각급 지방자치단체 민원실(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 등), 인터넷우체국 또는 인터넷 태극기 판매업체 등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염·훼손된 태극기는 각급 지방자치단체 민원실, 주민센터에 설치된 국기 수거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가로기 차량기는 경술국치일에  게양하지 않습니다.

 

✅ 가로기와 차량기는 국경일 등 경사스러운 날에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게양합니다.

 

✅ 경술국치일에는 게양하지 않습니다.

반응형